"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임용회 0 1358
오늘 제가 가장 즐겨 찾는 영화관에 티 하나 사들고 보고 왔습니다.

다큐멘터리 영화로 성격상 기존에 유투브와 같은 사이트에서 볼수있는 영상들과 많은 인터뷰영상을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인것은 아실겁니다.

근래에 봉하마을도 다녀오고 해서 감회가 또 남다르게 느껴지네요. 

영화 상영 중간 중간에 준비해둔 손수건으로 흐르는 눈물 몇번 훔쳤고, 크레딧 올라갈때까지 생각에 잠겨있다가 나왔습니다.

영화자체는 짜임에 있어서 평이하다고 생각하며, 딱 아쉽지 않게 마무리 되었다고 생각 합니다.

허나 역시, 그 분이 그리워지는것은 아쉽지만요. 

그립습니다.

네 영감과 네 상상력을 가라앉히지말라; 규범의 노예가 되지 말라. 남을 빠뜨릴 구멍에 자신도 빠진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이같은 차이는 대부분 마음가짐에서 시작된다. 열정 때문에 저지를 수 있는 유일하고도 가장 큰 잘못은 기뻐하지 않는 것이다. 부드러운 대답이 분노를 보내버린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추상 예술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은 항상 어딘가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그 후 현실의 모든 흔적을 지울 수 있다. 나는 불평할 입장이 아닌 것 같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특권이라고 생각한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내 등을 긁어주면 네 등을 긁어주마. 찾아온 두려움을 넘어서는 사람이 진정 용기 있는 사람입니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중학교 1학년때부터 지금까지 키가 153cm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나! 당신이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믿으면 당신은 치유할 수 있다는 것도 믿으십시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불행은 대개 어리석음의 대가이며, 그에 가담하는 사람에게 가장 거세게 전염되는 질병이다. 항상 잊지마십시오. 기쁨은 그저 원한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생명처럼 솟아오르는 것입니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각자가 생각해 낸 독자적인 비결만이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 줄 것이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난관은 낙담이 아닌 분발을 위한 것이다. 인간의 정신은 투쟁을 통해 강해진다. 20대에 당신의 얼굴은 자연이 준 것이지만, 50대의 당신의 얼굴은 스스로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새끼들이 모두 떠나고 난 뒤 홀로 남은 아빠 가시고기는 돌 틈에 머리를 처박고 죽어버려요.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정직한 사람은 국민들에게 권력을 행사하면서 쾌락을 느끼지 않습니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그들은 위대한 언어의 향연에 초대 받아 찌꺼기만 훔쳐왔다. 고향집 고갯마루만 머리에 그려도 어머님이 보입니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겸손이 없으면 권력은 위험하다. 우리는 흔히 삶의 소중함을 잊고 산다. 삶이 더없이 소중하고 대단한 선물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한 사람의 정신적 기쁨은 정신력의 척도다. "노무현입니다" 보고왔습니다. 미인은 오직 마음이 단정하여 남에게 경애되는 자를 일컫는다. 우리네 세상.. 애써, 감추려는 아픔 보다 어루만져야 할 부끄러움이 훨씬 많습니다. 밤이 가는 줄 모르고 호롱불 밑에서 너무나도 재미있게 얘기를 들은 기억이 납니다. 정의란 인간이 서로 해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편의적인 계약이다.
0 Comments